2006년 12월 28일 목요일

OpenID 자료

저한테 openID 자료가 없냐고 메일로 여쭤보신 분이 계시던데...
저도 없습니다... 를 떠나서 정말 자료 찾기가 너무 힘들어요.


일단 개발하시는 분들은
http://www.lifewiki.net/openid/OpenIDLibraries
에 가시면 본인의 사용언어에 맞는 것으로 개발라이브러리 코드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몇가지 용어를 이해하시면 더 쉽게 접근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Consumer : OpenID로 로그인, 가입, 정보가져오기... 등을 수행하는 서비스/사이트 를 말합니다. 다른 openID 사용자들을 자신의 서비스에 참여시키기 원하시는 분들은 Consumer관련된 코드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Provider : OpenID를 사용자에게 발급해주고, Consumer의 요청이 있을 때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사이트를 말합니다.


반드시 하나의 서비스, 사이트에서 Provider와 Consumer 두가지 역할을 다 할 필요가 없습니다. (OpenID에 대해 좀 더 연구해보면 두가지 역할을 다 떠맡는게 좀 바보스러운 일임을 아시게 될겁니다.) 대개의 경우는 Consumer부분만 연구하시면 충분할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OpenID를 SSO(Single Sign On)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한국에서의 RSS의 오용(?)과 마찬가지로 주의깊게 준비하지 않고 OpenID 대응 서비스를 열 경우, 개인정보보호문제에 대해 상당히 시끄러울테니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