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9일 월요일

웹사이트의 단축키

웹사이트의 단축키를 위한 조언.

1. 사용하지 마라.
웹사이트의 단축키는 접근성과 편의성을 올려줄 수도 있지만, 그 반대일 경우도 많다.
가장 좋은 것은 단축키를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표준 인터페이스만을 지키는 것이 좋다. accesskey는 계륵이나 마찬가지.

2. 사용자의 환경을 가정하지 마라.
사용자는 Windows XP + IE6만을 쓰는 것은 아니다. 대놓고, "우리는 Windows XP + IE6만 지원해요"라고 써놓지 않았다면, 사용자의 환경을 마음대로 추측해서 가정하면 안된다.
이것은 단지, "OSX와 FF도 고려해주세요.." 라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는 당신이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스크린리더를 이용하는 시각장애인일 수도 있다.
또 어떤 사용자는, 손에 익은 개발환경을 위해 수많은 단축키로 구동되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하드코어 개발자일 수도 있다.
당신이 이정도면 IE와 FF에서 무리없이 돌아갈 거라고 설정해놓은 단축키들은 사용자가 이미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던 단축키일 수도 있다.

3. 단축키에만 의존하지 마라.
애플아이폰에서 사파리로 웹서핑하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고, Wibro용 카PC에서 웹서핑하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다. 터치스크린에서 단축키를 쓴다거나, 운전중에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을까? 핵심기능이 단축키로 제공된다는 것은 접근성면에 심각한 장애를 준다.

4. 사용자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라.
제 아무리 편리한 단축키라 해도 단축키를 외우는 것은 사용자에게 쉬운 일은 아니다.
정말 우리 서비스는 겨우 7개의 단축키만 알고 있으면 되는데... 라고 할지라도, 사용자는 당신의 서비스만 쓰는 것은 아니다. 이 서비스에서는 이 단축키, 저 서비스에서는 저 단축키... 사용자가 편리하라고 제공하는 단축키인가? 아니면, 개발자인 당신이 편리하라고 제공하는 단축키인가?

5. 단축키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도록 하라.
꼭 단축키를 제공하고 싶다면,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게 하라. default 키 조합을 제공하되, 키 조합을 바꿀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라. 그래야 사용자가 자신이 진짜로 손에 익은 단축키를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단축키들은 모두 나름 UX 제고를 가장한 기획자와 개발자의 자기만족일 뿐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