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28일 토요일

DNA Lens, 게으른 사용자

다음의 dna lens를 유용하게 잘 이용하고 있었는데, 날이 갈수록 그 효용성이 떨어짐을 느낀다.

처음 lens를 접했을 때는,
1) 나의 관심사와 비슷한 주제(IT/Web/Programming)에 대해
2) 경험상 신뢰할 수 있는(Daum DNA Lab) 모더레이터가
3) 그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블로그들을 선별하여
제공해주었기에, 아무런 불만 없이 게으르게 수동적으로 받아 읽기만 해도 충분했었는데...

어느날인가부터 Lens에 등록되는 블로그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약 230개의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는 현재로서는, 들어가보나 마나한 페이지가 되어버렸다.

나에게 있어 lens는 게으른 구독을 위한 좋은 소스였는데 안타깝다.

조금 삼천포로 빠져서...
요즘 웹 2.0 서비스들은 "참여"를 서비스의 핵심요소로 여기는데, 글쎄. 사용자는 게을러질 권리가 있다고 보는데...
위키페디아가 참여서비스일까? 만약 위키페디아를 읽기 위해 반드시 위키페디아에 글을 쓴다거나 하는 행위가 필요하다면 "참여"라고 말하겠지만. 실제로는 99%의 사용자는 그저 읽기만 할 뿐 아닌가.
"참여"라는 미명으로 부지런한 사용자가 되기를 원하는 서비스들은 그다지 좋아보이지 않는다. 자신들이 해야할 일을 "웹 2.0"이라는 포장으로 사용자에게 떠넘기는 꼴이니까. 가장 좋은 "참여"는, 자신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것조차 모를 때 이루어지지 않을까?

다시 lens 이야기로 돌아와서,
lens opml을 받아서 RSS 리더기에 등록시키는 삽질을 했다. 그리고는 기존에 등록된 것과 중복된 것들, 관심없는 것들 등등을 삭제하는 작업을 몇시간 했더니, 약 60개의 블로그가 살아남아 RSS 리더기에 추가되었다.
혹시나 내가 몰랐던 좋은 블로그가 있을까 해서 해본 삽질인데, 들인 시간에 비해 얻은 건 별로 없다. 살아남은 블로그들의 대부분은 이미 알고 있고 한번쯤은 구독기에 등록했었던 블로그들이라서.
그 결과 현재 내 RSS 리더기에 170여개의 피드들이 등록되어 있다.

결국, 진지한 삽질이었던 셈인데, 피드들을 삭제하면서 깨달은 점을 몇개 마지막으로 덧붙여본다.

1) 신변잡기들이 많은 블로그들을 삭제했다. - 스토킹 취미가 있지 않은 이상, 아무리 좋은 문장력과 소소한 감동이 있더라도 타인의 삶을 훔쳐보는 것은 피곤한 일이다. 물론 내가 실제로 알고 있는 지인들의 경우는 예외.
2) 미투데이 포스팅이 많은 블로그들을 삭제했다. - 미투데이 자체에 대한 유감은 아님을 노파심에 미리 밝혀두며, 선문답 혹은 하이쿠를 연상시키는 짧은 문장만으로는 제3자는 이해할 수 없는 암호나 다름없기에. 그런 글들만으로 차있는 블로그들은 내가 그 블로거와 각별한 친분이 있는 것이 아닌 이상 읽어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
3) 포스팅 주기가 길거나, 심지어 잠시 운영중지 중인 블로그는 오히려 살아남았다. - 진짜로 가치있는 글들이라면 한달에 한번 올라오더라도 감히 구독기에서 삭제할 수 없었다. 오히려 그렇게 장기간 잠수중인 블로그들이 다시 부활하는 날이 더 기다려질 뿐.
4) 반대로 너무 포스팅주기가 짧은 블로그들은 삭제되었다. - 포스팅 주기가 짧아서라기보다는, 포스팅 자체가 가치없는 경우가 많아서.
5) 홍보용 블로그들이 삭제되었다. - PR용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들을 정기 구독할 이유는 없는 것 같다. 홍보정보가 필요하다면, 직접 해당 블로그를 찾아가서 원하는 내용을 검색해보는 쪽이 매번 나오는 자화자찬 포스팅들을 읽어보는 것보다는 효율적인 듯 해서.

뭐, 내 구독기에서 삭제된 블로그들도 나 읽으라고 쓰는 글들이 아닐테니 별 상관없겠지만.

진짜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내 게으른 블로깅을 위해 가장 도움이 되는 소스는 조프의 주절주절. digg나 del.icio.us보다 내게는 훨씬 편리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