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17일 목요일

새해...

* 회사 홍보팀에서 뭐에 쓸지도 모르는데 글 쓰란다. 내년이 호랑이띠라고. 어디 언론에 보낸다는데 나한테는 아무것도 안가르쳐준다. 무조건 사진이랑 써서 내란다. 대충 써서 내면 알아서 작문해준단다.
블로그 끊네 어쩌네 하고 있었는데 멋적게도 바로 이어 쓰다. 메모장 대신 블로그에 쓰는 건 귀찮기 때문이다.

----
새해는 경인(庚寅)년이다. 태어나서 세번째 맞는 호랑이해다.
내 또래의 대한민국 남성의 평균 기대수명이 76세라 하니, 얼추 절반쯤 살았나보다. 이렇게 생각해보니 화들짝 놀라게 된다.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한 여자의 남편으로, 회사에서는 아래에서 치받히고 위에서 찍혀 눌리는 중간위치로, 그렇게 어깨에 무거운 짐을 지고 36년째를 살아간다는 건 여전히 피곤한 일이건만 별로 이룬 것도 없이 인생의 절반을 그냥 보냈나보구나 하는 생각이 설핏 들기에.

그렇게 생각하다가도 또 달리 바라보면 나름 괜찮게 살아온 것 같기도 하여 뿌듯해도 해본다. 어찌 되었건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써, 또 한 가족의 구성원으로써, 그냥저냥 큰 일 만들지 않고 무난하게 살아온다는 것 자체가, 요즘처럼 험난한 세상에는 제법 자랑으로 여겨질 만 하다고도 생각하기에.

세모에는 지난 한 해를 돌이켜보며 반성하고, 새 해를 준비하며 계획하는 기간이란다. 인생의 절반을 살아온 지금 역시 지나간 반생을 돌이켜보며 반성하고, 앞으로의 여생을 준비하며 계획하는 기간이렸다. 지나간 일은 어찌할 수 없으니 앞으로의 한 해, 그리고 남은 36년여간을 새롭게 다잡으며 비록 작심삼일이 될 지언정 몇가지 결심을 해본다. 하긴, 매 해 똑같은 다짐이나 다름없으니 식상하기도 하지만, 매 해 똑같은 다짐을 할 수 있는 것도 어찌 보면 다행이라 할 수 있겠다. 부디 새 해에는 작심삼십일쯤은 되주길 바랄 뿐.

첫째, 건강하자.
간에 낀 지방 때문에 간세포가 안보여요라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의사로부터 지난 건강검진 때 들었음에도 여전히 운동부족에 음주흡연 습관은 버리지 못하고 있다. 모처럼 깨끗하게 태어나 인생절반을 살아오는 동안 몸 고마운 줄도 모르고 잔뜩 험하게 굴렸구나. 앞으로 남은 절반의 인생 동안 조심조심 잘 다루어 큰 고장 없이 건강하게 지내도록 노력해야겠다.

둘째, 책을 읽자.
취미가 독서인지라, 제법 책을 많이 사고 읽는다 자부하고, 세어보니 올 한 해 200여권의 책을 사서 읽었으니 다른 이들에게 견주어 결코 적게 읽은 것은 아닐테다. 그러나 독서 취향이 편중되어 있고, 다분히 통독(通讀)으로 훑어 읽는 편이라 읽는다는 자체에 의미를 둘 뿐,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데는 소홀했던 듯하다. 새해에는 책을 많이 읽는 것 만큼이나 많이 생각하며 읽는 것도 중요하렸다.
다만, 가뜩이나 좁은 집에 책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애서가의 조건이 넓은 집인가 하여 안타까울 뿐이다.

마지막으로, 다른 이들을 생각하자.
가까이는 가족을, 조금 떨어져 회사를, 그리고 같이 어우러 사는 공동체를 생각하며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기왕에 체면치레나 마음의 위안을 위해 기부를 약간 하고 있는 마당에, 새 해에는 멀리 해외에 아동결연이라도 해볼까 생각 중이다. 마침 회사에서 모 단체와 사랑나눔에 대한 공동 캠페인도 진행하는 바, 떠밀리는 척 슬쩍 참여해보는 것도 좋겠다. 조금 멋적은 감이 있었는데 좋은 핑계 아니련지.
그리고 그러한 마음으로 사랑하는 가족들과 계속 행복하게 살 수 있으면 더 바랄 것이 무엇이겠나. 아, 연봉인상은 바래도 되겠지?


----
오우, 닭살 으슬으슬... 완존 시골 교장선생님 수필집에서 따온 듯한 문체와 내용.. 으윽... 참고로 말하자면 저 이런 사람 절대 아닙니다. 이건 회사 홍보팀 제출용 작문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