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월 11일 목요일

OpenID 프로토콜 시나리오

Role
SiteA : openID를 지원하는 Consumer 서비스. openID 소유자에게 서비스 이용을 허용한다.
SiteB : openID를 제공하는 Provider 서비스. 회원에게 openID를 발급하고 인증해준다.
홍길동 : SiteB에서 발급한 openID를 소지하고 있는 개인. 이 openID를 URLX에 적어두었다. SiteA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한다.
URLX : 홍길동의 개인(블로그 등) 페이지. openID가 적혀있다.


1. 홍길동은 SiteA에 방문한 후, openID를 지원함을 알고, 입력 Form에 자신의 openID URL인 URLX를 입력한다.


2. SiteA는 주어진 URLX에서 openID 정보를 찾는다.


3. SiteA는 홍길동의 openID가 SiteB의 것임을 알고, SiteB에 openID 인증을 요청한다.(SiteB로 리다이렉팅)

3-1. SiteB와의 연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에러를 띄워 홍길동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4. SiteB는 홍길동의 브라우저에, SiteA로부터의 인증요청이 있음을 알리는 페이지를 띄우고 인증허가여부를 묻는다.

4-1. SiteB는 홍길동이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해 또다른 인증(예:로그인, 비밀번호입력)을 요구할 수 있다.


5. 홍길동은 SiteB로 하여금 SiteA에 자신의 정보를 가져가도록 허가한다.

5-1. 또는 홍길동은 SiteB로 하여금 SiteA로의 정보제공을 거부할 수도 있다. (부적절한 요청, 도용 가능성 등)

5-2. 또는 홍길동은 SiteB로 하여금 SiteA로의 정보를 제한적으로 제공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다.


6. SiteB는 SiteA에 홍길동의 정보를 제공하고, SiteA의 페이지로 리다이렉팅한다.

6-1. 또는 SiteB는 SiteA에 홍길동의 정보를 제공할 수 없음을 알리고 SiteA의 페이지로 리다이렉팅한다.


7. SiteA는 SiteB로부터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홍길동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해준다.


----


시나리오로 적으면 별 것도 아닌 것 같은데, 왜 이리 에러가 많은거야.. 징징.

댓글 없음:

댓글 쓰기